헬스 웨이트에도 기본자세가 있다

아유, 요즘 도통 운동을 해도 뭔가 운동한것 같지않고 좀 지치고 피곤하고.. 왠지 운동 권태기(?)가 온듯하네요 이럴수록 더 힘내서 아자아자 운동을 해야한다는데 솔직히 조금 지친듯..ㅋ 아침에 운동시작전에 아.. 운동하기싫다..요 소리가 아주그냥 입에 붙었네요. 그래도 빠지지않고 꾸준히 운동하러 나가고 있는 제 모습이 대견합니다. 다시금 운동에 마음을 다잡고 으쌰으쌰 하려고 하고요, 오늘도 어제에 이어 기초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어제는 일단 헬스에도 맞는 호흡법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오늘은 헬스, 웨이트에도 기본자세가 있다는 이야기를 할려구 합니다.

헬스 웨이트에도 호흡 방법이 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중 제대로 해보자 마음먹어서 pt를 끊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가하면 그냥 인터넷 검색좀 해보고 따라해보지 뭐 이런 분들도 계시죠, 뭐 둘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pt는 아무래도 비용이 드는 대신에 돈이 들었으니 제대로 해보자, 이런생각이 들것이고, 아무래도 혼자하는것보다는 바른자세로 배울수 있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도 덜 들꺼라 생각이 되요, 그에 반대로 영상을보고 하는건 자칫하다간 잘못된 자세로 부상을 초래할수도 있지만, 비용은 최대한 안든다는것. 저번회부터 제가 강조하는 기본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만큼 건강과 밀접합니다. 아무리 운동을 꾸준히 한다고 해도 잘못된 자세는 자칫하다가는 디스크등 질병을 가져올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기본자세중에서 스탠스와 그립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먼저 스탠스, 영어로는 STANCE 인데, 말그대로 발 보폭이라 보시면 될거에요 , 이 스탠스도 어떻게 취하냐에 따라서 운동의 강도라던가 부하의 차이 그리고 자극이 가는 근육등이 미세하게 혹은 확연이 달라진답니다.

제일먼저 스탠다드 스탠스, 말그대로 스탠다드~! 가장 기본이 되는 발 보폭이에요. 어깨너비만치 양다리를 벌려서 바로 서있는 자세가 스탠다드 스탠스입니다. 스탠다드 스탠스에서 더 넓게, 어깨너비보다 더 넓은 보폭으로 양다리를 벌려서 서면 와이드 스탠스가 되는데요. 이런 자세의 대표적인 자세가 와이드 스쿼트를 들수 있는데 일반 스쿼트보다 와이드스쿼트가 여성분들에게 도움되는 스쿼트이지 않겠어요? 아무래도 다리를 넓게 벌리면 허벅지 안쪽에 더큰 자극을 줄수 있기 때문이에요. 반대로 어깨보다 좁게 양다리를 벌리는것을 내로우 스탠스라고 하는데 어깨보다 좁게 다리를 벌리면 허벅지 뒷부분에 더 자극이 갑니다. 그리고 다리를 양옆으로 벌리는것이 아니라 앞뒤로 벌리는것은 인라인 스탠스인데요 음.. 런지 같은 웨이트트레이닝에 취해지는 스탠스라 볼수 있겠네요,. 스탠스도 운동에 맞는 자세에 따라서 취하면 더 안정적인 자세나, 때에 따라선 더 강한 자극을 취할수도 있겠지요?

발의 보폭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면 다음은 이제 기구, 덤벨이나 바벨을 잡는 모양에 따른 그립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해볼게요, 그립을 잡는것도 스탠스처럼 너비에 따라 스탠다드 그립, 와이드 그립, 내로우 그립이 있어요. 말그대로 스탠다드는 어깨넓이만큼 기구를 잡는것이고, 와이드는 어깨넓이보다 더 많이, 내로우는 어깨넓이보다 더 좁게 기구를 잡는것이겠죠? 자 그렇다면, 기구를 잡았다 치면, 또 어떤 형태로 잡는가에 따라 그립종류도 바뀐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잡는 가위바위보 할때 바위를 내는 모양이 오버핸드그립인데요 엄지가 바깥으로 향하고 손등이 하늘쪽으로 향하는 기본적인 그립입니다. 대체로 일어서서 운동하는 헬스 기본자세가 될것 같아요, 오버핸드그립의 반대가 언더핸드그립인데요 아까는 손등이 위를 향했다면 반대로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하는것이 언더핸드그립이 됩니다. 바벨컬이나 덤벨컬에 언더핸드그립이 해당되겠네요, 그리고 뉴트럴그립 혹은 패러럴그립이라 불리는 그립입니다. 이건 양 손바닥이 서로 마주보는 형태가 되게 하는그립입니다. 그리고 고중량 데드리프트를 할때 주로 사용되는 얼터네이트그립이 있는데요 한쪽은 오버핸드로, 다른한쪽은 언더핸드로 서로 다르게 바벨을 잡아서 바벨이 흔들리지않게 고정시킬때 주로 쓰이는 그립입니다.

웨이트 기본자세 중 스탠스와 그립을 제가 아는 상식안에서 이야기 했는데요 영상을보고 따라하면서 운동할경우, 큰 그림의 자세는 보여도 세세하게 스탠스나 그립은 잘 안보고 무작정 따라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할때는 스탠스와 그립도 중요하지만, 운동할때의 시선도 중요한것 같아요. 제가 기본적으로 스쿼트를 할때마다 느끼는 건데, 시선을 정면보다 약간 더 윗쪽으로 시선을 취하면 허리가 좀더 수직으로 세워지거든요, 같은 운동을 할때 아무래도 바른 자세로 할때 더큰 운동효과가 있는 법이기 때문에 기본자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생각이 듭니다. 다음시간에도 제가 좋아하는 헬스 웨이트 이야기로 찾아뵐게요~!